기사 메일전송
올 한해 어린이 안전에 가장 앞장선지자체는 어디?
  • 이은수 기자
  • 등록 2023-12-04 20:57:25

기사수정
  • 행안부, 5일 `제13회 어린이 안전대상` 시상식 개최

경남 통영시 특산물인 굴의 껍데기는 단단히 붙어있으면서도 성긴 공간으로 물이 잘 빠지는 특성이 있다. 통영시는 굴 껍데기로 미끄럼 사고에 취약한 관내 초등학교 보도블럭을 친환경적으로 탈바꿈하여 어린이들의 보행길을 더욱 안전하게 조성했다.

 

서울 강동구의 공유공간 `꿈미소`는 낡은 경로당을 산뜻하게 리모델링해 낮에는 경로당, 저녁에는 어린이 사랑방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공간에서 밤늦은 시간 돌봄이 필요한 강동구의 어린이들이 다양한 활동을 안전하게 즐기고 있다.

 

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2023년 어린이 안전관리 우수 지자체 및 민간·공공단체 등 공로자를 발굴하여 12월5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제13회 어린이안전대상 시상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어린이안전대상’은 어린이 안전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을 높이고, 지방자치단체의 우수한 안전 시책 등을 전국적으로 발굴·확산시키기 위해 2011년부터 추진되어 온 행사로, 올해로 13번째를 맞이했다.

 

이번 시상식에서는 어린이 안전예방 활동 우수사례로 선정된 지자체, 민간단체 또는 개인에게 상장과 상금이 수여되며, 시상규모는 정부시상 2점(대통령상 1, 국무총리상 1), 행정안전부장관상 5점 등 총 7점이다.

 

시·군·구 대상 본상 부문과 국민 대상 특별상 부문으로 구분하여 8월 중 공모하였으며, 민간전문가 심사를 거쳐 각 수상자가 선정됐다.

 

먼저, 본상은 대통령상에 경남 통영시, 국무총리상에 서울 강동구, 행정안전부장관상에 부산 수영구와 전남 순천시가 각각 선정되었다.

 

경남 통영시는 굴 껍데기를 재활용해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통학로를 정비한 것이 가장 좋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일반상해보험과 달리 통학로 외 어린이 보행 중 교통사고에도 부상 치료비를 지급 보장 받을 수 있는 ‘어린이 상해보험’을 전국 최초로 시행하기도 했다.

 

서울 강동구는 아동자치센터 ‘꿈미소’ 조성 외에도 강동구에서 가장 낙후된 거리이자 취약계층이 다수 거주하는 ‘구천면로’ 인근에 구가 직영하는 ‘어린이 전용 식당’을 전국 최초로 운영하는 등 어린이 안전 시책을 꾸준히 추진했다.

 

▴부산 수영구에서 해안가라는 지역특성에 맞추어 어린이 생존수영캠프 운영 등 광(밝고)안(안전한)리(이곳) 안전프로젝트를 추진한 것과, ▴전남 순천시에서 전남 동부권 최초로 어린이교통공원을 조성하고 민간 전문강사인 ‘시민안전리더’를 공개모집해 지역특성에 맞는 안전교육을 실시해 온 것도 어린이 안전을 강화한 모범 사례로 선정됐다.

 

특별상으로는 ▴학생들의 보행 중 휴대폰 사용을 방지하는 ‘스쿨존 스몸비-키즈 방지’ 솔루션을 개발한 ‘알티앤씨 주식회사’(단체), ▴안전하고 건강한 어린이 육성을 목표로 하는 한국 119 청소년단을 운영한 ‘관동초등학교 이선화 교사’(개인), ▴안전관련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다양한 체험학습에 앞장선 ‘민들레어린이집 임정희 원장’(개인)이 행정안전부장관상을 받게 됐다.

 

이한경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수상자분들에 감사와 축하를 드리며,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에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향후 더 많은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린이는 안전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부족하여 안전사고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정부는 어린이가 안전하게 자랄 수 있는 제도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