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승만 대통령 서한문으로 살펴보는 한미동맹의 시작
  • 이은수 기자
  • 등록 2023-09-19 16:51:39

기사수정
  •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특별전 9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 대통령기록관서 진행
  • 한미관계가 미래를 향해 계속 전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은 한미동맹 70주년(1953년 10월 1일)을 기념하기 위해 9월 20일부터 12월 20일까지 세종 대통령기록관에서「이승만 대통령 서한문으로 살펴보는 한미동맹의 시작을 주제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특별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주요 전시 자료

이번 전시를 통해 이승만 대통령과 아이젠하워 미국 대통령의 서한 40여 점을 비롯해 한미동맹의 발전 과정을 엿볼 수 있는 역대 대통령들이 한미정상 회담 등을 통해 받은 선물 12점이 전시된다.

 

특히, 이승만 대통령 외교서한문은 1950년대 한미관계사 뿐만 아니라 한국현대사를 이해할 수 있는 역사적, 기록학적 가치가 큰 대통령기록물로 평가받고 있다.

 

공개되는 서한을 통해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한반도의 안전과 경제재건을 위한 이승만 대통령의 헌신과 노력을 비롯해 한미동맹의 결성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서한문은 1950년대 정전협정 체결과 반공포로 석방,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등에 대한 한미 간의 입장과 일련의 협상과정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당시 양국의 최고의사결정권자인 한미 대통령의 의사결정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특별전에 전시되는 주요 기록물로는 먼저, 이승만 대통령이 끈질기게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을 요구한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는 서한문이 공개된다.

 

1950년대 초 정전협정 체결과 반공포로 석방 등 양국 외교 관계에서 중요한 사안들에 대한 양국의 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

 

이승만 대통령과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 덜레스 국무장관, 한국에 특사로 온 로버트슨과의 협상 과정을 보여주는 서한문은 정전협정에서 한미동맹에 이르기까지의 역사를 보여준다.

 

우리나라의 방위를 위해 외국과 맺은 최초이자 유일한 군사동맹이며, 한미동맹의 상징인 ‘한미상호방위조약문’과 그 체결 과정을 포착한 생생한 사진들도 함께 전시한다.

 

이 조약은 워싱턴 D.C.에서 1953년 10월 1일에 변영태 외무부 장관과 존 포스터 덜레스 미(美) 국무장관이 조인하고, 1954년 11월 18일 발효되었으며, 한국이 공격의 위협을 받을 때 미국이 원조한다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한미동맹 강화를 위한 노력과 한미의 대통령들 간의 우호를 상징하는 대통령선물도 공개된다.

 

역대 대한민국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등을 통해 받은 대통령선물의 의미·에피소드도 함께 전시한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이승만 대통령에게 선물한 ‘낚싯대’, 1954년 7월 워싱턴 시장이 직접 선물한 ‘행운의 열쇠’도 처음으로 전시된다.

 

박정희 대통령이 닉슨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월석 기념패’와 ‘아폴로 11호 달착륙 기념패’도 전시한다.

 

또한, 김대중 대통령이 클린턴 대통령에게서 받은 미국 위인 초상화 전집, 박근혜 대통령이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한미동맹 60주년 기념패’,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앤디 워홀의 ‘시베리아 호랑이 판화’ 등도 전시한다.

 

이상민 장관은 “이번 전시회는 이승만 대통령이 다져놓은 한미동맹의 시작점인 한미상호방위조약의 체결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한미동맹의 의미를 되새겨보는 자리”라며, “이번 전시를 계기로 한미동맹이 안보동맹을 넘어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
error: 관리자에게 문의하여 주십시오.